티스토리 뷰
기본 프로필
본명: 고윤환
출생생: 1998년 8월 26일 전주 출생
가족: 부모님, 누나
신체: 181 / 65
최종학력: 서경대학교 연기전공
소속사: 럭키컴퍼니
캐스팅 및 데뷔
중학교 때까지는 군인이 꿈이었으나 고등학교 때 친구가 배우가 되겠다고 연기학원을 다니는 모습이 부러워 같이 다니가 본인도 배우를 꿈꾸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배우를 꿈꾸며 연기를 전공하기 위해 입시에 매진하였습니다. 대학 입학 후 서울로 올라와 자취를 하고 그러던 중 럭키컴퍼니에 캐스팅 되어 현재 소속되어 있습니다.
2017년 SBS 드라마 <사랑의 온도>로 데뷔하고 이후 웹드라마에 다수 출연했습니다. 2019년 tvN <닥터프리즈>에 출연해 하이틴 로맨스를 잘 소화했다는 좋은 평을 받았습니다.
주요 출연작
2020년 MBC <365:운명을 거스르는 1년>에 형사역을 맡았고 같은 해 JTBC <18 어게인>에서 학교폭력 피해자 역을 맡아 상처를 입은 소년의 내면을 잘 그려 냈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후에도 KBS <오 삼광빌라>, 웹드라마 <어른연습생>에 출연하며 남자다운 비주얼과 성장한 연기력을 보여주었습니다. 2022년 SBS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에서 범죄행동분석팀의 막내역할을 맡고 이 드라마로 2022년 SBS 연기대상 남자 신연기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리고 다음 해인 2023년 SBS <꽃선비 열애사>에서 검객 강산역을 맡아 처음 하는 사극인데도 불구하고 완벽한 비주얼과 연기력을 보여줘 SBS 연기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같은 해에 tvN <반짝이는 워터멜론>에서도 성장한 연기력으로 호평을 받고 대중들에게 자신을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22년 좋은 성적을 냈던 웨이브 오리지널 <약한 영웅 1>의 후속으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약한 영웅 2>에 캐스팅되었습니다. 2024년에는 ENA 드라마 <나미브>에 유진우역으로 캐스팅되었습니다.
려운이 좋아하는 것
좋아하는 영화는 타이타닉, 이프 온리, 노트북등을 베스트로 꼽으며 로맨스 영화의 남자 주인공 역할을 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색깔은 검은색을 좋아하고 그래서 편한 올블랙 옷을 자주 입습니다. 먹는 것을 좋아하고 더불어 그에 맞는 주류를 즐기는 것을 소확행으로 꼽았습니다. 본인의 장단점으로 진지하고 생각이 많은 것을 꼽았으며 좌우명은 '남의 눈치를 보지 말자'입니다.
앞으로도 려운 배우의 활약을 기대하며 로맨스 영화에서 보길 기대해 봅니다.